관련자료

경영 insight 칼럼

경영 insight는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 문제를 해결해주는 열쇠와 같습니다. 유레카를 외칠 수 있는 좋은 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성공적인 경영을 하기 위하여는 경영 insight가 중요합니다.
경영 insight를 얻을 수 있는 마중물 경영 지식을 공유합니다.

가치관경영의 오해와 진실을 통한 의미

작성자
partners
작성일
2014-07-21 17:46
조회
108028
전임직원들이 같은 목적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성과창출을 위해 일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러나 직원들의 생각을 들여다 볼 수도 없고 한방향으로 모으기도 쉽지 않습니다.

가치관경영은 회사의 존재이유와 비전 그리고 성과창출을 위한 핵심가치를 공유하며 일하는 것인데요. 가치관을 공유할 때 함께 일하는 동료가 알카에다(?)와 같이 뜨거운 열정으로 뭉쳐진 동지가 됩니다.

이것이 가치관 경영이 매우 중요한 이유인데요. 가치관 경영에 대한 몇가지 오해를 정리하면서 가치관 경영의 의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하나, 가치관 경영은 착한 경영자만 할 수 있는 것이다? 흔히들 가치관 경영하면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돈을 많이 벌고 싶고 쟁사를 이기고 싶은데 가치관 경영을 하라니 착한 경영자가 되야 할까봐 지레 겁을 먹는데 이것은 철저한 오산입니다.

가치과경영은 말 그대로 가치로 경영하는 것입니다. 도덕적인 테두리나 윤리적 잣대를 들이댈 것도 없고 번지르하게 품위가 느껴져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둘, 가치관경영보다 매출 올리는게 더 급하다? 가치관 경영이 기업에게 돈을 벌어다 주지 못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닙니다.

기업의 존재 이유는 이윤추구이고 이런 의미에서 가치관 경영은 기업이 저마다 이윤을 추구하는 방법즉 어떤 식으로 돈을 벌 것인가하는 핵심가치를 정하는 것이다. 단기간의 실적 때문에 정확한 가치 없이 일에만 매진한다면 모래위에 성을 쌓는 것과 다를바 없는 것이지요.

셋, 나는 이미 가치관 경영을 하고 있다? 가치관경영을 말하다보면 이런 경영자들이 있습니다. "꿈이 없는 경영자도 있나요?" "우리회사도 사훈이 있고 직원들 분위기도 좋고 가치관경영을 따로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정작 회사 직원에게 "당신 회사는 왜 존재합니까?" "10년 후에 어떤 모습이 됩니까?" 라고 물었을 때 정확하게 답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일부 경영자는 "사람중심 경영", "투명경영"을 가치관 경영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가치관 경영은 회사의 존재이유와 비전,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전 임직원이 같은 가치관으로 무장할 때 상사가 일이 지시하지 않아도 직원들이 스스로 알아서 일하는 조직문화가 형성될 것입니다.

가치관 경영! 성과 극대화의 지름길입니다.

(IGM 세계경영연구원 전성철회장 강의내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