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자료

경영 insight 칼럼

경영 insight는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 문제를 해결해주는 열쇠와 같습니다. 유레카를 외칠 수 있는 좋은 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성공적인 경영을 하기 위하여는 경영 insight가 중요합니다.
경영 insight를 얻을 수 있는 마중물 경영 지식을 공유합니다.

BLUE OCEAN에 사는 ERIC을 아시나요?

작성자
partners
작성일
2014-07-21 17:38
조회
97166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열대야가 벌써 일주일째입니다. 피서는 다녀오셨는지요? 이럴 때 푸른 바다에서 시원한 바닷바람을 쐬며 냉장고에서 갓 꺼낸 수박을 깨 먹으면 어떨까요? 생각만해도 시원함이 불러오시죠? 어떤 바다로 가는게 좋겠는지 ERIC에게 물어보면 어떨까요?

BLUE OCEAN 전략은 프랑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위찬교수의 사업성공전략입니다. 경쟁이 너무 심하고 살기위하여 피비린내나게 싸워야 하는 RED OCEAN을 벗어나 경쟁자가 없고 물고기가 풍부한 푸른 바다, BLUE OCEAN으로 나가서 사업을 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모든 경영자들이 원하는 바이지만 실제로 BLUE OCEAN을 찾은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오늘날에는 항해기술이 발달하여 더 이상 BLUE OCEAN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영자도 많이 있습니다.

김위찬교수는 BLUE OCEAN전략으로 전략 캠버스, ERIC등의 이론을 제시하지만 이번에는 ERIC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사업성공전략이 없어 답답하실 때 ERIC에게 물어보세요.

ERIC은 Eliminate, Reduce, Increace, Create의 약자인데 원저서에는 Increace대신에 Raise라고 하고 있지만 기억하기가 쉽지 않아 ERRC대신 ERIC라고 사용하는 분들이 있어 저도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치가 없는 일은 없애야 하며(Eliminate), 가치가 적은 일은 줄여나가야 합니다.(Reduce) 가치가 있는 일은 늘여나가야 하며( Increace), 경쟁자가 없는 차별화된 전략은 창조해야 합니다(Create)

현재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ERIC의 틀에 넣어 분석해 보십시요.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도출될 것입니다. 경영현상 분석에 많이 쓰고 있는 SWOT분석 처럼 말입니다. 내부역량의 강점과 약점,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SWOT matrix에 넣어서 분석하면 현상과 문제점을 어느정도 구체화하실 수 있듯이 ERIC matrix에 현재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넣어보시면 해결방안이나 해결방안의 도출방법이 나오게 됩니다.

지금 처럼 어려운 경영여건에서는 비용절감을 많이 고민하실 텐데요 이것을 ERIC에게 물어보면 어떻게 대답할까요?

비용절감을 위한 ERIC MARIX 분석의 예

E: .관리가능비용중 불요불급한 비용
.이익률이 낮은 제품,서비스 및 고객
R: .프로세스가 복잡한 업무 간소화
.이익률이 높지 않은 제품,서비스 및 고객
I : .이익률이 높은 제품, 서비스 및 고객
.경쟁사 Benchmarking : 원가구조 및 product mix 등
.직원들의 위기의식
.업무개선을 위한 제안 제출수량
C : .ERIC matrix 분석
.비용절감 전문업체 컨설팅 :
비용절감 성과대비 수수료 지급  조건부 계약
 


어려운 경영환경을 이기게 하는 BLUE OCEAN전략, ERIC에게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