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자료

경영 insight 칼럼

경영 insight는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 문제를 해결해주는 열쇠와 같습니다. 유레카를 외칠 수 있는 좋은 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성공적인 경영을 하기 위하여는 경영 insight가 중요합니다.
경영 insight를 얻을 수 있는 마중물 경영 지식을 공유합니다.

블루오션 전략의 전략캔버스

작성자
partners
작성일
2014-07-21 17:36
조회
97867
경영을 하면서 현상을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현상을 정확히 알아야 바람직한 기준과 비교하여 무엇이 잘못되었고 부족한지를 파악할 수 있고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효성그룹의 조석래회장께서는 경영을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가는 과정이라고 말씀하시면서 문제를 파악하는 일을 매우 중요시 하여 문제점을 노출하는 경영자를 크게 칭찬하십니다.

만약 경영 현상을 바로 들여다 볼 수 TOOL이 있어 비추기만 하면 문제가 드러나보인다면 매우 편리하겠죠? 경영학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이유는 경영현상을 간편하게 들여다 볼 수 있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블루오션전략의 전략캔버스는 경쟁자와의 경영현황을 간단하게 들여다 볼 수 있는 분석 틀입니다. 많은 경영자들이 알고는 계시겠으나 실제로 활용 아래 사우스 웨스트항공의 사례를 참고하셔서 가치곡선을 그려보시기만 하여도 거시적인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사우스 웨스트항공사의 가치곡선을 그리면서 일반항공사와 자동차운송사를 비교하였는데 경쟁요소를 8가지로 분석하였습니다. 8가지 경쟁요소는 가격, 기내식 수준, 라운지 제공 수준, 좌석선택권 부여방법, 허브도시 연결수준, 친절한 서비스, 속도, 소도시간의 운항의 빈번여부등입니다.

일반항공사는 경쟁요소에 대한 차별화 없이 모든 요소에 대하여 보통수준으로 운영하였습니다. 한편 자동차로 운송할 때는 가격이 낮고 소도시간 이동이 편리한 반면에 서비스를 거의 기대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사우스 웨스트항공는 구매자들의 마음에 드는 가격을 제공하고 언제라도 출발 할 수 있는 고속의 교통수단을 제공합니다. 또한 “언제라도 당신이 원할 때 자동차 여행 비용으로 비행기 속도 여행을 즐겨라”는 멋진 슬로건으로 홍보합니다.

한마디로 사우스 웨스트항공사는 좋은 전략의 3가지 특징인 가장 중요시하는 몇가지 요소에 집중하는 FOCUS 전략, 다른 경쟁사와 확연히 구별되게 하는 차별화 전략, 전달 메시지가 뚜렷하고 강렬한 멋진 슬로건을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거시적 경영현황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블루오션 전략의 전략 캔버스 지금 바로 한번 그려보시면 어떨까요? 참 쉽습니다. 그리고 큰 그림을 갖고 경영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