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자료

경영 insight 칼럼

경영 insight는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 문제를 해결해주는 열쇠와 같습니다. 유레카를 외칠 수 있는 좋은 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성공적인 경영을 하기 위하여는 경영 insight가 중요합니다.
경영 insight를 얻을 수 있는 마중물 경영 지식을 공유합니다.

문제해결의 시작 위기인식

작성자
partners
작성일
2014-07-21 17:21
조회
96032
급변하는 경제환경 Risk Management의 시작은 위기인식입니다.

일본의 20년 장기불황에 이어 그리스, 스페인, 이탈리아등 유럽국가들의 경제위기, 중국을 비롯한 BRICS국가들의 저성장 문제로 인하여 세계경제가 불안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국제 원자재시장도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고 있는 예측하기 어려운 경제환경입니다. 우리나라도 내수시장이 살아나지 않고 성장동력의 상실로 인하여 일본을 뒤따라 가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리스와 스페인의 경제위기가 세계경제를 급하게 흔들고 있어 전세계가 우려함에도 불구하고 그 나라에서는 현상황을 위기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국민들은 기존에 누려왔던 복지수준의 축소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으며 정치 지도자들은 국민들의 눈치만 살피고 있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발벗고 나서는 지도자가 없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경과되면 주변 국가들의 도움으로 다행스럽게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고 오해하고 있는 듯합니다.

1998년 우리나라의 IMF경제위기때 임창열경제부총리가 긴장된 얼굴로 나와 우리나라가 IMF 제안의 수용을 결정했다는 발표하면서부터 국민들은 본격적인 위기인식을 시작하였던 것같습니다. 기업들은 뼈를 깍는 구조조정을 실시하여 500%를 넘던 부채비율을 200%이내로 개선하였으며 국민들은 장롱속 금을 꺼내 금모우기 운동에 동참함으로 국가외채상환에 협조하기도 하였습니다.

위기관리의 시작은 위기를 위기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위기를 위기로 인식한다면 이미 문제의 50%는 해결된 것입니다. 현대의 발전된 지식과 경제운영 능력은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기만 한다면 정부의 다양한 정책과 국가간 상호협조를 통하여 문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를 문제로 인식하지 못하고 미봉책을 되풀이 한다면 그것은 돌이키기 어려운 중대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2002년 미국의 7대 금융기관이며 존경받는 기업으로 여러 번 선정되었던 엔론사나 미국 제2의 장거리 통신회사 월드컴이 수십억불의 분식회계로 인해 파산한 사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들 회사들은 위기를 위기로 인식하지 못하고 재무적인 문제를 숨겨 분식을 하다가 부실이 누적되어 파산을 하게 된 것입니다. 작은 문제를 위기로 인식하고 문제를 공론화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면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을 것이 분명합니다.

위기인식이 위기관리의 출발점입니다.
어려운 대내외적인 경제환경속에서 현실을 직시해야 하겠습니다.